아프리카 협력 정책

아프리카 협력

중국이 인프라에서 디지털 경제로 초점을 옮기면서 아프리카 협력 정책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

중국과 아프리카는 이번 주에 3년마다 열리는 장관급 회의인 아프리카와 중국 간 협력 포럼(FOCAC)을 개최했습니다.
세네갈 다카르에서 이틀간 열린 회담에는 중국과 아프리카 53개국의 외교·경제장관들이 참석했다.
FOCAC를 통해 중국은 제도적 기반에서 아프리카와의 관계를 확대하고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FOCAC 아이디어는 2000년에 탄생했습니다. 그것은 3년마다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2006년, 2015년, 2018년에 세 차례의 정상 회담이 열렸습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식은 주로 장관급이며 가끔 정상 회담을 가져왔습니다.
FOCAC21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가상으로 연설했습니다.

파워볼사이트 중계

FOCAC21은 잘 준비되었으며 다카르 선언, 다카르 행동 계획(2022-24),
기후 변화에 관한 중국-아프리카 협력 선언 및 2035 중국-아프리카 협력 비전의 4가지 문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논의의 개요, 준비 및 시진핑의 중대한 연설은 아프리카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식 조정을 반영합니다.

정치적으로 중국은 아프리카 연합을 FOCAC의 파트너로 두는 데 적응했습니다.
처음에는 FOCAC가 AU의 생성에 앞서 있었기 때문에 이것이 자극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중국은 2000년에 대만에 인가를 받은 아프리카 9개국을 떼어 놓았다.
현재는 Eswatini만이 대만과 관계를 맺고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소말릴란드도 대만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아프리카 협력 평화와 안보 문제가 이전보다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것은 아니지만 여기에는 AU 작전에 대한 지원, 대테러 훈련, 합동 훈련 및 아프리카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지역적 노력에 대한 지원이 포함됩니다. FOCAC21의 호스트인 세네갈은 사헬에서 중국인의 더 많은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중국은 여전히 ​​미결 상태입니다. 다카르에서 온 중국 외무장관은 현재 혼란에 빠진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로 날아갔다.

아프리카를 위한 Xi 공식에는 이제 9개의 프로그램과 다수의 새로운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그러나 초점은 단순한 인프라에서 디지털 경제, 무역과 투자의 확대, 녹색 경제 등으로 이동했습니다. 중요한 발전은 아프리카 프로젝트의 대규모 자금 조달에서 보다 집중적이고 부문별 노력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2015년 요하네스버그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아프리카를 지원하기 위해 600억 달러를 발표했으며 2018년 베이징 정상회담에서도 이를 반복했습니다. 합산 또는 동시 지원 여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FOCAC에서 이러한 성격의 새로운 범퍼 발표가 없습니다.

뉴스보기

이는 중국 프로젝트가 이제 자금이 유입될 BRI에 잠겨 있다는 이해에서 비롯됩니다. BRI는 현재 49개 아프리카 국가와 MOU를 맺고 1,430억 달러의 대출을 통해 아프리카에서 과도하게 확장되었습니다. 10개의 새로운 인프라 및 연결 프로젝트가 발표되었지만 기존 BRI 약속에서 자금을 조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은 아프리카의 부채 스트레스가 그들을 괴롭히고 있음을 더 잘 알고 있으며 몇몇 아프리카 대화 상대는 부채 일정 조정 또는 상각을 요청했습니다. 중국은 2015년에 최대 100억 달러의 무이자 대출을 제공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적어도 2021년 이후로 상각되거나 연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점은 전반적으로 대규모 자금 조달이 이제 보다 구체적인 참여로 예리해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FDI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중국 기업은 아프리카에 10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들은 또한 ‘1000개 마을에 100개 기업’과 같은 프로젝트와 아프리카 청소년의 기술을 위해 CSR을 사용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이것은 아프리카 정부가 이제 중국 정부 관리, 대사관 또는 중국 개발 은행의 관리보다 회사 경영진과 거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